BOJ 14499. 주사위 굴리기

2022. 11. 16. 17:08공부/알고리즘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acmicpc.net)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

www.acmicpc.net

시뮬레이션 문제다.

처음 봤을 때는 약간 막막했는데 주사위의 움직임을 그대로 잘 따라가면 쉽게 풀린다.

 

구현

먼저 주사위를 생각해보자.

주사위의 윗면을 중심으로 전개도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은 형태를 띄고 있다.

이제 이 주사위를 4방향으로 굴려보자.

윗면에 오는 숫자들이 전부 다르게 된다.

이제 이 전개도에 써있는 숫자들을 ver와 hor 배열에 담아보면 다음과 같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이렇게 하지 않고 2차원 배열을 이용해서 푸는 방법도 있다.

생각해보니 2차원 배열을 이용하면 이전에 구현했던 슬라이드 방식이므로 더 쉬울것 같다.

 

이후 맨 밑바닥인 ver[3]을 현재 위치한 월드와 비교하는 함수를 만들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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