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의 공부 방법
지난 6월. 인강 위주의 공부를 중단하고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리액트를 살펴보고자 여러 노력들을 했었다.
Do it! HTML+CSS+자바스크립트 웹 표준의 정석: 한 권으로 끝내는 웹 기본 교과서 - 고경희 - Google 도서
Do it! HTML+CSS+자바스크립트 웹 표준의 정석
저자는 2010년 《Do it! HTML5 + CSS3》 출간 이후 꾸준히 HTML5 강의를 해왔다. 자타공인 HTML 권위자인 저자는 웹 초창기부터 ASP와 JAVA 등 전문 도서를 번역하면서 웹 기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
books.google.co.jp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개정판) - 김민준 - Google 도서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개정판)
개발은 언제나 즐겁고 재밌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개발자이며, IT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 교육자이다. 또한, 사용자를 행복하게 만드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
books.google.co.jp
위 두가지 책을 정독하며 다시금 나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자 했다.
하지만 문제에 부딪혔다.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가 없이 무작정 시키는 것만 따라하고 그러다보니
정작 이 기술을 가지고 내가 원하는 작업물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직접 만들어보고, 그 이후에 복습하는 것 까지는 잘 되었으나, 새로운 기능을 내가 직접 구현할 때는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를 몰랐다.
대표적인 예로, 함수 라이프 사이클 중 useCallBack과 useMemo가 있는데
위 두 사이클은 첫번째 인자로는 콜백함수를, 두번째 인자로는 의존성 배열을 넣어준다.
그런데 나는 의존성 배열에 무언가를 집어넣을 때 어떤 것을 넣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없어 사용한 변수를 몽땅 집어넣고 어디서 오류가 발생하는지 조차 감을 잡지 못했다.
또한 공부를 하면 할수록 바닐라 JS 에 대한 이해가 얕다는 느낌을 받았다.
프레임워크를 아무리 잘 갈고 닦아도 결국 새로운 프레임워크가 도입된다면 바닐라 JS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판단이 들었다.
그래서 바닐라 JS에 대한 깊은 이해를 끌어올리기 위해 다음의 사이트를 참조하여 공부하기로 했다.
노마드 코더 Nomad Coders – Clone Startups. Learn to Code.
노마드 코더 Nomad Coders
코딩은 진짜를 만들어보는거야!. 실제 구현되어 있는 서비스를 한땀 한땀 따라 만들면서 코딩을 배우세요!
nomadcoders.co
yjs03057/33-js-concepts: 모든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33가지 개념 (github.com)
GitHub - yjs03057/33-js-concepts: 모든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33가지 개념
모든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33가지 개념. Contribute to yjs03057/33-js-concept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노마드 코더에서는 바닐라 JS에 대한 기초지식을 다시 습득할 것이고 토이프로젝트 또한 진행할 예정이다.
8월 29일부터 진행되는 2주 챌린지에도 참여할 생각.
그 전까지 JS 강의들을 들으며 개념을 정리할 예정이다.
JS 개발자의 33가지 개념은 JS가 어떻게 구동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것 같아 따로 시간내어 정리를 할 예정이다.
코딩 테스트 또한 준비해야 하므로
BaaaaaaaarkingDog | BaaaaaaaarkingDog (encrypted.gg)
BaaaaaaaarkingDog
blog.encrypted.gg
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를 수강할 예정이다.
아마 8월 한 달 동안은 낮에 코딩테스트 강의 및 문제풀이를 하고, 밤에는 JS 관련 강의를 수강할 것이다.